2025. 9. 17. 17:42 카테고리 없음
프랜차이즈 로고 디자인 제작 과정
프랜차이즈 로고는 브랜드 정체성을 대표하면서도
여러 매장에서 통일성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제작해야 합니다.
일반 가게 로고보다 더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죠. 보통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


프랜차이즈 로고 제작 과정
1. 브랜드 분석
- 업종 및 콘셉트 파악하기(예: 음식점, 카페, 학원 등)
- 가게의 타겟 고객층(연령, 성별, 라이프스타일)
- 경쟁 브랜드 리서치 하여 체크 하기(상표여부)
- 로고의 브랜드 핵심 가치(가게의 이미지)
2. 네이밍 & 아이덴티티 정의
- 가맹점 전체에 적용할 브랜드명(상호명) 확정하기
-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(예: 따뜻함, 신선함, 세련됨)
- 톤앤매너(친근한/고급스러운/전통적인/모던한)


3. 디자인 콘셉트 구상
- 심볼 타입 결정
(텍스트 로고 / 심볼형 로고 / 텍스트+심볼 조합형/캐릭터 조합형) - 메인 컬리 결정하기
→ 모든 매장에서 통일성을 주고, 간판·유니폼·메뉴판 등 확장 가능해야 함 - 서체글씨체 (폰트) 디자인 제작
→ 브랜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전용 서체 또는 맞춤형 디자인
4. 로고 시안 제작
- 최소 2~3가지 콘셉트로 시안 제작 하여 결정
- 가맹 확장 시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디자인(간판, 패키지, 유니폼 등)과 함께 제시
- 간결하면서도 다양한 사이즈(간판, 어플, 명함)에 대응 가능하게 제작


5. 피드백 & 수정
- 다양한 시안을 보고 결정 하기
- 시각적 가독성, 상표 등록 가능성, 브랜드 철학 반영 여부 검토
6. 최종 확정 & 가이드 제작
- 로고 사용 규정(컬러, 배치, 최소 크기)
- 금지 사용 예시
- 응용 디자인 가이드 (간판, 포장지, 온라인 이미지 등)


7. 상표 출원 및 브랜드 보호
- 상표권 등록을 통해 가맹점에서 무단 변형을 방지
-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 시 법적 보호 장치 마련
- 키프리스에서 우선 검색후


이렇게 몇가지 과정을 거치면서
프랜차이즈 로고 디자인을 제작하게 됩니다.
우리가 늘 보고 있던 프랜차이즈 간판 디자인에
사용하는 디자인들이 이런 과정으로 로고화 하여
제작이 되고있답니다.
